한국희귀질환재단

자원봉사안내

  • 자원봉사안내
  • 자원봉사신청
  • 자원봉사요청서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희귀질환 환자에게 큰 기쁨과 행복이 됩니다. 함께하실 분을 기다립니다.
  1. 자원봉사안내
  2. 자원봉사안내 > 
  3. HOME > 

자원봉사안내

자원봉사란

자원봉사란?

자원봉사(volunteerism)는 ‘자유의지’ 라는 뜻을 지닌 라틴어 ‘voluntas’ 에서 유래 되었고, 자원봉사자(volunteer)는 ‘의지’ 라는 뜻의 라틴어 ‘volo’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자원봉사는 말 뜻 그대로 자신의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이웃과 지역사회를 돌보는 활동입니다. 흔히들 자원봉사 하면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 이라고만 인식하고 있으나 사회질서와 문화를 지키는 활동, 시민의 책임을 다하는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의 원칙
  1. 1. 자발성

    자원봉사는 누가 시키거나 남들이 하니까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남을 돕기 위해 하는 말 그대로
    자발적인 태도로 임하는 활동입니다.

  2. 2. 공익성

    자원봉사는 개인의 이익을 뛰어넘어 사회의 공익을 기여하는 활동입니다.

  3. 3. 무보수성

    자원봉사는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외에는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는 활동입니다.

  4. 4. 지속성

    자원봉사는 한 두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일부로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 윤리경영

자원봉사자는 밝고, 풍요롭고,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과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은 물론 공존, 복지공동체 구현을 위해 이바지 하는 사람으로서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하며 맡은바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윤리강령에 충실 하여야 한다.

  1. 1. 자원봉사자는 생명의 귀중함과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것을 인정하며 차별을 두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는 겸허한 자세로 활동하여야 한다.
  2. 2. 자원봉사자는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영역과 분야에서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지역사회조성 및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존, 복지 공동체 구현을 위해 활동하며 전통문화의 존중과 새로운 문화 창출에도 이바지 하여야 한다.
  3. 3. 자원봉사자는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하며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일에 대하여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과 의무를 충실히 이행 하여야 한다.
  4. 4. 자원봉사자는 민주시민정신의 실천자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 사회적으로 발생되는 제반문제에 대하여 예방과 치료 및 지원,협조, 대책을 강구하는 활동의 제공으로 특정한 보수나 대가를 대신한다.
  5. 5. 자원봉사자는 활동대상의 권익과 사생활을 보호하고 관련된 인격존중과 기관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활동 중에 알게된 비밀 을 지켜야 한다.
  6. 6. 자원봉사자는 자신의 참여와 활동을 통하여 봉사대상이 새롭게 보호,변화, 발전하는 것이 곧 자신의 보람과 긍지를 주고 삶의 의미를 인식케 하는 것이며 또한 자신의 발전과 인격을 갖게하는 원동력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7. 7. 자원봉사자는 지역사회공동체와 국가사회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세계평화와 인류애를 실천하는 봉사자가 되어야 한다.

자원봉사자 준수사항

  1. 1. 3개월 이상 주 1회 2~3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봉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2. 자원봉사자는 남에게 도움을 되고자 하는 사명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3. 3. 자원봉사자는 약속시간을 엄수합니다.
  4. 4. 자원봉사자는 환우에게 종교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5. 5. 자원봉사자는 환우의 의사를 존중합니다.
  6. 6. 자원봉사자는 봉사자로서 품위를 지킵니다.

자원봉사자 분야

  1. 1. 운전/교통 도우미
    환우들이 병원이나 외출을 할 때 교통편을 제공해 주거나 외출시 도움을 제공합니다.
  2. 2. 생활/가사 도우미
    몸이 불편하여 가사일을 하지 못하는 환우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의식주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3. 3. 말벗 도우미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혼자 보내야 하는 환우들에게 말벗이 되어 정서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4. 4. 교육/학습 도우미
    몸이 불편하여 교육 기회에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환우들에게 교육 및 학습의 경험을 제공하여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5. 5. 간호/간병 도우미
    환우의 간호 및 간병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6. 6. 기타
    봉사자들이 갖고 있는 특기를 활용하여 환우들을 도우실 수 있습니다.